질문&톡톡

18년4회 6번문제 214
  • [이현석] 2023 건축설비기사(실기/문풀)
  • 27차시 18년 4회 과년도(2)
  • 이현석
  • 이**
  • 2023-10-24

> > > 모아바 수강을 하면서 애로사항이 오타도 있지만, 그것보다 더 헷갈리는건 기문사 교재와 다른점입니다. 많은 수험생들이 기문사로 하고 있고, 저 또한 시작은 기문사로 했는데요. 강의측면에서 모아바로 오길 잘했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 > 다만, 일부문제의 경우, 해답이 다른 문제가 5개년기준 대략 6문제이상 있습니다. 네이버카페에서도 갑론을박하고 있구요. > > 질문1)인강에서도 해당문제 풀이가 빨간색으로 되어있던데 수정을 해서 빨간색으로 표시를 하신걸까요? > > 질문2)위에서 언급한 6문제가 출제된다면 어떻게 할지 걱정입니다. 해석의 시시비비가 발생할 문제라면 출제가 안되지 않을까요? >

 

 

 

안녕하세요 강사 이현석 입니다.
질문1)인강에서도 해당문제 풀이가 빨간색으로 되어있던데 수정을 해서 빨간색으로 표시를 하신걸까요?
네 책을 쓴 것도 저고, 수정을 한 것도 저 입니다.
말씀대로 여러 참조와 검증 끝에 수정한 바가 표시된 경우가 그렇습니다.
질문2)위에서 언급한 6문제가 출제된다면 어떻게 할지 걱정입니다. 해석의 시시비비가 발생할 문제라면 출제가 안되지 않을까요?
여러 책들과 상이한 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답을 발표하지 않는 qnet의 특징상 시시비비를 가릴 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이런 고민과 고려를 할 수 있는 실력이시라면 당락을 걱정하실 일은 아니시라고 봅니다.
모든 시험은 풀라고 출제하지 않습니다. 틀리라고 출제합니다.  분명 내게 어려운 문제는 남들에게도 어려운 문제라는 것 그러니 그것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내가 전부를 이해하고 내가 풀수 있는 문제에 집중하시는 것이 옳습니다. 

강사로서 내 답이 맞고 다른 강사의 답이 틀리다고 말씀드리고 싶진 않습니다.

다만, 내가 추구하는 수험방법이 경제성을 따지는 많은 강사와 교재에서 강조하는 외우기 식 수험방법 보다 옳은 방향이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무조건 외워서 수험하셨던 분들에게 수험방법이 맞지않는다고 많은 욕을 먹지만 이해하는 것이 또 다른 자격과 상위자격의 밑거름이 될 거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분명한 것은 저 6문제가 확률적으로도 출제되기는 어려울 뿐만아니라 맞추라는 문제도 아니며, 당락을 결정하는 바는 더욱 아니라는 점입니다. 출제될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모두가 틀릴 가능성이 더 크다는 점이겠지요 그렇다면 같은 선상이라고 생각해 주세요. 더불어 점수를 얻으면 좋은 것이고 문제를 보면 가끔은 이걸 이렇게 출제한다고? 하는 문제도 물론 있습니다. 그것에 집중하기 보다는 자신있는 문제에 자신을 가지시는 것이 크면 아무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18년 4회 6번 문제로 돌아가서

특히 소문항 2)에 대하여 높이에 대한 고려가 왜 되어있지 않은가가 논란의 중심일 겁니다.

이것은 문제에서 

"순환펌프 작동 시"라는 관점이 중요합니다. 순환펌프가 작동하지 않는 다면 A지점에 21m 정압이 작용한다로 기준을 잡게되면 어떠한 경우에도 캐비테이션 현상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때 팽창탱크의 압력은 21m가 됩니다. 펌프가 돌게되면 펌프가 존재하는 배관 바로 전지점A 압력은 (양정은 올라가는 양정과 내려오는 양정을 상호 상각되고) 순환하는 양정값18m는 소진되고 0로 펌프로 인입됩니다. 그래서 최소한 A지점이 7.8m상태로 펌프인입되어야 캐비태이션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팽창탱크 압력은 이와 같다로 결정되었습니다. 물론 다른 견해도 있을 수 있습니다만 수험에 혼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에 답을 하고자 합니다.

또한 수강강좌의 강사를 정확히 지목하시면 빠른 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닫기 고정
  1. 이벤트
    이벤트
    13
  2. 문제복원
    문제복원
  3. 정오표
    정오표
  4. 합격수기
    합격수기
  5. 수강평
    수강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