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9회 전기안전기술사 필기 유일 합격자 합격 수기 3,914
  • M*****
  • 2023-04-24

 

 전기안전기술사를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129회 필기 시험에 유일하게 합격하신 선생님의 합격 수기를 공유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129회 전기안전기술사 필기합격자입니다. 저는 모아바 학원의 인강으로만 공부하여 합격한 케이스로 인강으로 공부했을 경우 어려웠던 부분, 필요한 부분을 중심으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글솜씨가 좋지 못한 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1. 자기소개

저는 공공기관에서 근무하며 건설현장 내에서 발생하는 사고에 대해 재해조사를 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그 중 감전, 전기화재, 기계설비 파손, 오동작 등의 사고발생 시 주요조사자가 되어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데, 업무의 전문성을 위해 자연스레 전기안전기술사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2. 공부시간

기술사 공부를 준비하면서 힘들었던 부분 중 하나는 공부를 2일 이상 쉬고 난 뒤 공부를 시작하기가 매우 어려웠던 점입니다. 특히 개인적으로 다치거나, 아프거나 한 경우 강제 휴식시간을 가지게 되고 몸이 온전치 않은 상태에서 펜을 잡기까지가 매우 힘들었습니다. 이에 정말 큰일이 벌어지지 않는 한 30분 이상이라도 매일 공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신기하게 딱 30분정도만 인강을 보거나 10, 25점 문제를 한 두 개만 정리해도 공부의 연속성이 보장되고 장기화하는데 크게 스트레스 받지 않았습니다.

히지만, 공부가 정말 하기 싫은 날에나 30분정도만 진행하는 것이지 거의 매일 2시간 이상은 꾸준히 공부하였습니다. 2년간 공부기간 중 방황한 기간을 제외하고 공부를 하지 않은 날은 10일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3. 필기 합격까지 공부 기간

첫 시험은 1년간 준비하였고 오부영 교수님이 내주신 1050문제, 2550문제 + 정리된 예제문제는 확실히 공부하여 시험장에 들어갔습니다. 결론은 53, 첫 시험 치곤 좋은 점수를 얻었고 공부를 진행하는데 많은 힘이 되었습니다.

두 번째 시험은 그 후 6개월 뒤였으며 연구반 예제문제 및 교재에 나오는 내용의 대부분을 스스로 문제화(서브노트 작성)화 하면서 공부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전공에 대한 궁금증이 많이 생기긴 했지만 답을 작성할 수 있을 만큼 공부했고, 그 결과 52점이었습니다. 첫 시험보다 많이 준비하였는데 점수가 떨어져 자책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세 번째 시험은 서브노트 된 내용을 중심으로 전공 관련 이해가 완벽하지 않았던 부분을 구글링하며 깊이 있게 공부하였습니다. 특히 건축전기설비기술사 답안지를 많이 참고하였으며 KEC에 대해서도 혼자 정리하는 과정을 가졌습니다. 그 결과 60점이 조금 넘는 점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4. 공부하기 힘들 때 나만의 극복방법

일단 기술사공부를 시작한 이상 자격증 시험에 불합격하게 되면 시험에 투자한 돈과 시간을 모두 날려버리게 되다보니 그게 아까워서 지속적으로 펜을 붙잡고 있을 수 있었습니다.

 

5. 시험 전 공부시간

개인적으로 산만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 뭔가에 장기간 집중하기가 상당히 힘들었습니다. 첫 시험엔 시험 전 연차를 내고 스터디카페에서 10시간동안 앉아 반복적으로 공부를 했었는데, 공부를 진행하면서도 집중하지 못해 스트레스를 계속 받고 저녁에 잠도 설치게 되는 등 악영향이 많아 저한테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시험이 다가올수록 자연스럽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길어지게 되는데 저는 하루에 약 5시간이 최대였던 것 같습니다.

 

6. 실전 답안 작성 연습

기초반부터 심화반까지 모든 강의에는 오부영 교수님의 모범답변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처음에는 강의내용 및 교재 내용으로 답안지를 무작정 따라쓰며 답안지 작성 요령에 대해 파악하였습니다. 그렇게 공부를 진행하게 되면 내용이 어느정도 머리에 들어오게되고 그 내용을 토대로 다시 답안지를 작성하게 되면 조금 더 깔끔하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답안지를 작성하는 단계는 많은 시간이 소비되므로 이미 작성한 답안지는 어느 정도 공부하여 머릿속에 넣은 뒤 다시 작성하는 걸 추천 드립니다. 저는 이미 정리한 서브노트에 대해 시험을 1번 이상 치른 뒤 길었던 답안지를 수정작성 하였습니다.

인강위주의 공부의 가장 큰 단점은 모의고사를 치르기 힘들다는 부분입니다. 특히 본인이 쓴 답안지가 맞는건지 틀린건지에 대한 궁금증 때문에 가끔 공부를 진행하기 힘든 경우가 발생하였는데, 그땐 본 시험을 치르고 개별답변에 대한 점수를 확인하여야만 내가 올바르게 공부한건지에 대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혹시나 모의고사를 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시험이 길고 힘들긴 하지만 스스로 답안지를 작성하는 시간이나 내용을 한번 더 확인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참여하는걸 추천드립니다.

 

7. 암기노하우

오부영 교수님 강의에는 설레침피철측환급서기, DOPEIMQN 같은 약어 암기법이 많이 나옵니다. 처음에는 생소하고 어려울 수 있지만 시험장에 가서는 까먹지 않는 확실한 무기가 될 수 있으니 반드시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8. 나만의 작성법

최대한 깔끔하게, 모두가 아는 내용은 최대한 줄이고 나만 알고 있을 것 같은 답은 최대한 길게 작성하였습니다. 교재에서 공부한 내용 외 학회지나 전기안전관련 기사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답안작성 시 도움이 될 것 같은 내용은 확실히 정리하여 답안지에 녹일 수 있다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9. 인강 외 오프라인 스터디 진행여부

대학교 동기 1명과 같이 시험을 준비하며 필요한 사항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누며 공부하였습니다. 공부를 지속적으로 진행하는데 큰 힘이 되었으며 제가 아는 내용을 설명하며 내용을 복습할 수 있었고, 모르는 내용을 설명 들으며 많은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 별도의 스터디는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10. 어느정도 점수가 됫을 때, 몇 문항 정도 작성하였는지

첫 시험부터 완전히 작성할 수 없는 문제는 없었습니다. 이 말이 모르는 문제가 전혀 없었다는 것이 아니고, 1교시에 13문제 중 최소 10문제는 답안을 작성할 수 있었고, 2,3,4교시에서도 6문제 중 4문제정도는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교재가 기본에 충실하다 보니 모르는 문제에 대한 어려움은 거의 없었고, 답안을 어떻게 작성해야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였습니다.

 

11. 인강 중 모아바 강의를 선택하게 된 계기

제가 인강을 선택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답안지 작성방법을 모르는 것이었습니다. 오부영 교수님은 인터넷 강의에서 어떻게 답안지를 작성하는지, 어떤게 모범답안인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어 모아바 강의를 선택하였습니다.

 

12. 인강으로 단계별 어떻게 시험을 준비하였는지

1) 인강을 통한 전체적 이해, 예제문제 답안지 작성 후 필요부분 이해 및 암기

2) 단원별 필수문제 작성 후 필요부분 이해 및 암기

3) 심화반 강의 후 예제문제 답안지 작성 및 암기

4) 1050문제, 2550문제 작성 및 암기

5) 연구반 강의 후 예제문제 답안지 작성 및 암기

6) 교재 전체적 필요부분 답안지 작성 및 암기

7) 스스로 이해가 부족한 부분 구글링하여 답안지 추가 작성 및 암기

 

13. 모아바 인강 공부하면서 도움되었던 점

1) 모범 답안 작성방법

2) 답안작성 시 필수요소 암기법

3) 합격까지 꾸준히 공부할 수 있는 요령

 

14. 마무리

기술사라는 자격증은 아주 긴 자신과의 싸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아직 2차인 면접 준비단계에서 저와의 싸움을 매일 진행 중입니다. 다른 사람과 경쟁하기보다 스스로와의 싸움에서 이겨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정승동 23-09-09 00:06
대박 축하드립니다
닫기 고정
  1. 이벤트
    이벤트
    10
  2. 문제복원
    문제복원
  3. 정오표
    정오표
  4. 합격수기
    합격수기
  5. 수강평
    수강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