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톡톡

교수님 tab 성능시험 절차에 보면 시스템 조정을 하고 난 후 방화문 개방/폐쇄력 측정을 하고 부속실 차압/방연풍속/비개방층차압 측정 후에 또 다시 방화문개방/폐쇄력 측정을 하는데 이 이유… 168
  • [백준우] 소방기술사 모아 기본반 part1 ※23년 10월 직강촬영中
  • 31차시 Chapter 5. 부속실 T.A.B의 수행절차
  • 백준우
  • 박**
  • 2023-12-07

교수님 tab 성능시험 절차에 보면 시스템 조정을 하고 난 후 방화문 개방/폐쇄력 측정을 하고 부속실 차압/방연풍속/비개방층차압 측정 후에 또 다시 방화문개방/폐쇄력 측정을 하는데 이 이유는 뭔가요? 그러고 저희가 여기서 시스템이라고 부르는 것은 제연시스템을 하나로 묶어서 보면 될까요?

 

그리고 차압 비개방측 차압측정에서 비개방차압은 송푸익와 가장 먼 곳의 방화문을 개방한 후 개방층의 직상/직하층을 기준으로 5층마다 1개소 이상 측정 하면 된다 라고 하는데 이 의미가 비개방시의 차압은 송풍기와 가장 먼층의 차압을 측정하라는 것이고, 개방층의 차압은 송풍기와 가장 먼곳의 방화문 2개를 개방한 후 5개층마다 개방층을 바꿔주면서 직상 직하 5개층 마다 측정하라는 얘기인가요..ㅠㅠ 헷갈리네요

 

아니면 말 그대로 가장 먼곳 방화문을 개방 19f 건물인 경우 19f만 개방하고 그 개방층(19f)을 기준으로 14층 9층 4층 이런식으로 5개층마다 측정하면 된다는 것인가요??

 

 

댓글을 달아주세요.

백준우 23-12-07 15:45
제연설비 작동 전에 폐쇄력 측정하는 이유는 방화문의 크기와 도어클로저의 장력을 확인하고 설계 값과의 차이를 확인하여 적정성을
평가하고자 함입니다.
시스템이라고 부르는것은 제연시스템을 이야기하는것이 맞습니다.
20층 초과하면 방연풍속 측정 시 2개층 개방 20층 미만이면 1개층 개방하는데
19층의 건물이라고 한다면 20층 미만이기 때문에 최상부에 있는 19층을 개방한 상태에서 18층, 13층, 8층, 3층 순으로 5개층마다 비개방층 차압을 확인합니다.
 25층의 건물이라고 한다면 20층 초과이기 때문에 최상부에 있는 25층과 그 하부층인 24층을 개방한 상태에서 23층, 18층, 13층, 8층, 3층 순으로 5개층마다 비개방층 차압을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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